Better Skin, Better Life

보타닉센스 공식 블로그

회복탄력성의 개념을 스킨케어에 적용하여 건강한 피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합니다

비만 관리의 중요성: 피부 문제 예방을 위한 첫걸음

살이 찐다는 것은 체내에 지방이 과도하게 쌓이는 것인데, 도대체 내 몸 어디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일까요?

일 순위는 지방세포입니다. 우리 몸에서 지방은 버터나 마가린처럼 독립적인 지방 덩어리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살아있는 지방세포의 일부로 존재하고 있지요. 뚱뚱한 사람의 지방세포, 특히 복부에 있는 내장 지방세포는 지방이 가득 차서 날씬한 사람에 비해 굉장히 커져 있어요.

이렇게 비대해진 지방세포가 바로 비만으로 인한 대부분의 건강 문제를 유발하는 주범이 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날씬한 사람과 비만인 사람의 지방 세포 ⓒ보타닉센스

비만과 만성 염증의 연결고리

비대해진 지방세포(특히 내장 주변에 있는 지방세포)는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사이토카인)을 끊임없이 분비하는데, 이게 진짜 문제가 됩니다.

우리 몸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침입하는 상황이 오면 맞서 싸우기 위해 염증반응을 일으키지요. 근데, 살이 찌면 24시간 항상 사이토카인을 분비하는 상태로 되어버려요. 그리고 이러한 만성 염증은 당뇨병, 지방간, 동맥경화, 암 등 만병의 근원이 됩니다.

우리 몸은 혈관을 통해 모두 연결되어 있으니, 비만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몸에 영향을 끼친다 해도 크게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피부 역시 예외는 아니지요.

비만이 피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국과 일본 과학자들이 93명의 비만 여성과 정상체중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비만한 여성의 피부는 정상체중 여성의 피부보다 더 거칠고, 건조한 것으로 보고되었어요.1

비만인에서 나타나는 지속적인 염증반응은 피부를 거칠거칠하게 만들어요. 지방을 잔뜩 축적한 지방세포는 ‘아디포카인’으로 불리는 염증 물질을 분비합니다. 아디포카인이 일으키는 염증은 피부의 각질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보타닉센스

호르몬 불균형과 비만의 상관관계

비만은 신체의 호르몬 체계를 뒤흔들어놓는데, 특히 성호르몬 균형에 이상을 초래하지요.

​비만한 남성의 경우,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레벨이 감소해요. 반면에 비만한 여성은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오히려 증가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남성의 낮은 테스토스테론 농도나, 여성의 높은 테스토스테론 농도 모두 대사질환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여성의 경우, 증가한 테스토스테론은 피지 분비를 활성화하고 여드름균의 증식을 촉진하여 여드름을 겪게 됩니다.2

ⓒ보타닉센스

비만과 색소 침착 질환

비만은 흑색 극세포증이라는 색소 침착과 관련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요. 목, 겨드랑이, 팔과 다리가 접히는 부위의 색이 어두워지고, 거칠어지는 것이 바로 그 증상이지요.

이러한 색소 침착이 일어나는 이유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지만, 가장 일반적인 기저질환으로 비만과 인슐린 저항성을 꼽고 있어요.3

​인슐린은 세포가 당을 사용할 수 있도록 혈당을 세포 안에 넣어주는 호르몬입니다. 그런데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인슐린이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똑같은 만큼의 혈당을 낮추기 위해 더 많은 양의 인슐린을 몸에서 만들게 되지요. 증가한 인슐린은 피부세포를 지나치게 활성화시켜서 색소침착과 함께 피부 각질화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더 나은 피부, 더 나은 몸을 위해 체지방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래 글을 클릭하면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한 단백질 섭취 가이드를 보실 수 있어요!

  1. Shinobu, M, et al. Characterization of skin function associated with obesity and specific correlation to local/systemic parameters in American women. Lipids Health Dis. 2017; 16: 214. Published online 2017 Nov 13. doi: 10.1186/s12944-017-0608-1 ↩︎
  2. Acanthosis Nigrican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Type 1 Diabetes or Obesity: The Potential Interplay Role between Insulin Resistance and Excess Weight ↩︎
  3. Mameli, C., Zuccotti, G. V., Schneider, L., De Silvestri, A., Vittoni, V., Meraviglia, G., … & Acunzo, M. (2021). Acanthosis Nigrican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Type 1 Diabetes or Obesity: The Potential Interplay Role between Insulin Resistance and Excess Weight. Children, 8(8), 710. ↩︎

“비만 관리의 중요성: 피부 문제 예방을 위한 첫걸음” 에 하나의 답글

  1. […] ​과식한 다음에는 급격하게 후회가 밀려옵니다. 먹을 때에는 미처 느끼지 못했는데, 가득 찬 배 때문에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도 잘 안되는 것 같아 불편합니다. 이게 다 지방이 되는 건 아닌지 걱정도 됩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