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Skin, Better Life

보타닉센스 공식 블로그

회복탄력성의 개념을 스킨케어에 적용하여 건강한 피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합니다

면도하는 남자 그림

인그로운 헤어 예방과 관리: 제모와 면도 후 필수 피부 관리법

제모, 면도를 한 후 피부 위에 뾰루지 같은 것이 톡 튀어나온 경험, 다들 한 번쯤 있으시죠? 이를 인그로운 헤어라고 합니다. 털이 피부 안쪽으로 다시 매몰되었다고 해서 ‘매몰모’ 라고도 부르죠.

피부 건강에 해를 끼치는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일상에서 충분히 불편을 느낄 만한 문제입니다.

​인그로운 헤어가 왜 생겨나고, 어떻게 예방하고 대처하는지, ‘Better Skin, Better Life’, 보타닉센스 블로그에서 설명해 드릴게요.

모근
ⓒ보타닉센스

인그로운 헤어는 어떻게 생겼나요?

인그로운 헤어가 생기면 피부 위로 뾰루지나 여드름과 같은 무언가가 톡 튀어나옵니다. 피지가 안에 고이기도 하고, 원인이 되는 털이 까맣게 비쳐 보이기도 해요.

빨갛게 부풀어 오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피부를 자극하여 가렵거나 아픈 느낌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면도 후에 볼, 털, 목 부위에 인그로운 헤어가 잘 생기고,1여성의 경우에는 털을 자주 미는 다리에서 자주 발생합니다.2

면도하는 남자
ⓒ보타닉센스

인그로운 헤어가 생기는 이유

인그로운 헤어는 털이 얇고 곧게 나는 사람보다는 굵고 곱슬거리게 나는 사람에서 더 잘 발생합니다. ​
곱슬거리는 굵은 털은 피부 안쪽으로 굽어져 피부를 파고들 가능성이 높아요. 특히 면도를 하면 털의 단면이 날카로워져서 피부를 더 쉽게 파고들 수 있게 되죠.

​각질과 피지는 인그로운 헤어를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이 되고 있어요.

​털이 자라나는 모낭 주변이 각질과 피지로 뭉쳐있으면 모공이 막혀서 털이 똑바로 자라지 못하고 살 안쪽을 파고 들어갈 확률이 높아져요.

인그로운 헤어 대처법

​인그로운 헤어는 각질 정리와 보습으로 최대한 예방하는 것이 좋아요. ​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생겨난 인그로운 헤어라면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고 가만히 두는 것을 추천드려요. ​인그로운 헤어를 긁거나 짜려는 시도는 염증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요.

​면도로 인해 발생한 인그로운 헤어 라면 며칠간 면도를 하지 않으면서 저절로 사라지기를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항염증 효과가 있는 에센셜 오일 등으로 해당 부위를 가볍게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인그로운 헤어가 피부 표면과 가깝게 위치한다면 소독한 전용 침 등을 사용해서 풀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그로운 헤어가 피부 안쪽 깊숙이 있다면 섣불리 건드리지 않는 편이 훨씬 좋습니다.

ⓒ보타닉센스

인그로운 헤어 예방하기

​제모 후에는 각질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되도록 입자가 작고 부드러운 스크럽 제품을 사용해서 각질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 타월을 사용해서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그로운 헤어가 면도를 할 때 가장 쉽게 발생하는 만큼, 쉐이빙을 할 때 인그로운 헤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먼저, 면도를 하기 전에 따뜻한 물로 피부를 충분히 적시고, 면도용 젤이나 폼을 사용해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털이 자라는 방향으로 면도해야 하며, 같은 부위를 여러 번 쉐이빙 하는 것보다는 최대한 적은 횟수로 쉐이빙을 마치는 것이 좋아요. 적은 횟수로 말끔하게 면도를 하기 위해서는 한번 쉐이빙을 할 때마다 면도날을 물에 헹구어 깨끗하고 날카롭게 유지하면 좋아요.

​마지막으로, 쉐이빙을 너무 가깝게 하면 피부에 상처가 생기기 쉽고, 박테리아 감염에도 취약해집니다. 따라서 털을 약간은 남겨둔다는 생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그로운 헤어가 생긴다면?

​인그로운 헤어가 가장 쉽게 발생하는 것은 면도기를 통한 제모입니다. 털의 끝부분이 날카로운 상태로 잘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도 인그로운 헤어가 완전하게 없어지지 않는다면 인그로운 헤어가 덜 발생하는 다른 제모 방법으로 바꾸는 것도 필요해 보여요.

예를 들어서, 제모 크림은 제모 후에도 털의 끝부분을 날카롭게 만들지 않으므로 인그로운 헤어가 발생할 확률이 낮습니다. 모근까지 뽑는 왁싱 역시 인그로운 헤어 발생 확률을 낮추는 제모법 중 하나입니다.

  1. “Ingrown Hairs – Dermatologist Tips.” First Derm. Accessed April 23, 2024. https://www.firstderm.com/ingrown-hairs-dermatologist-tips/. ↩︎
  2. “How to Get Rid of Ingrown Hair.” Healthy and Natural World. Accessed April 23, 2024. https://www.healthyandnaturalworld.com/get-rid-of-ingrown-hair/.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