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Skin, Better Life

보타닉센스 공식 블로그

회복탄력성의 개념을 스킨케어에 적용하여 건강한 피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합니다

트러블이 난 여자

호르몬 변화와 피부 건강: 생리 주기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

생리 주기와 피부 변화: 호르몬의 영향 이해하기

생리 직전, 가뜩이나 몸이 불편한데 피부까지 뒤집히고 여드름 때문에 고생하신 경험 있으신가요? ​여자라면, 청소년도 성인도 예외 없이 경험했을 법한 고민이지요.

​생리 주기에 따라서 피부 컨디션이 들쭉날쭉 변하는 것은 바로 여성호르몬 때문인데요, 특히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이 큽니다.

사람
ⓒ보타닉센스

탄탄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에스트로겐

​에스트로겐은 피부 진피층에 있는 섬유아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호르몬인데요, 바로 콜라겐과 히알루론산 생성에 관여하기 때문이지요.1
(피부 구조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아래의 글을 클릭하세요.)

콜라겐은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하는 기둥과 같은 성분이고, 히알루론산은 피부가 수분을 머금도록 도와주는 성분이므로, 에스트로겐은 한마디로 말해 피부를 좋아지게 만드는 호르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분비가 극심하게 줄어드는 시기인 완경기(또는 폐경기)에 접어들면 여성들은 이전과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피부 탄력이 급격히 감소하고 건조해지는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피부 트러블을 악화시키는 호르몬, 프로게스테론

이제 에스트로겐에 이어 또 다른 여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을 살펴볼까요?

에스트로겐과는 달리 프로게스테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는데요,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프로게스테론이 피부의 피지 생산을 촉진하는 호르몬이라는 점입니다.

생리 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

생리 주기에 따라 두가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분비량은 서로 꼬리에 꼬리를 물고 변화합니다.​ ​

생리 시작일부터 배란일 전까지 약 2주 동안은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점점 많아지는 한편, 프로게스테론 분비량은 낮게 유지되지요.

호르몬 그래프
ⓒ보타닉센스

이 시기 동안 대부분의 여성은 피부가 좋아지는 것을 느낍니다. 생리 전까지 날이 갈수록 고민스럽던 피부가 생리를 하면서 좋아지기 시작하고 생리가 끝나면 꽤 말끔한 상태가 됩니다.

이는 에스트로겐 레벨이 높아서 콜라겐이나 히알루론산 생성이 활발해지고, 반대로 프로게스테론 레벨이 낮아지면서 피지 분비는 줄어들기 때문이지요.

이모티콘
ⓒ보타닉센스

반대로 배란 후부터 생리 시작일 전까지의 2주 동안에는 에스트로겐 레벨이 낮게 유지되는 한편, 프로게스테론 레벨은 계속 증가하여 생리 시작일 직전에 피크를 찍습니다.

이 기간에는 피부에 활력이 감소하고 과다한 피지 분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경험하게 되지요.

어떤 사람들이 더 심하게 영향을 받나요?

생리주기에 따라 호르몬이 변화하는 것은 공통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피부의 특성이 다르기에 어떤 사람들은 생리주기와 호르몬 변화에 더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서, 자가면역성 프로게스테론 피부염이라는 증상이 있습니다. 배란 이후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증가하면서 생리 전에 두드러기나 발진이 일어나는 피부염이지요.
이러한 피부염 증상은 생리 이후에 완화되며, 나이가 들어 완경기에 접어들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2

그 밖에 아토피 피부염을 가지고 있거나 원래 여드름성 피부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생리주기에 따라 증상이 뚜렷하게 악화되었다가 완화되는 것이 반복되곤 하지요.3

호르몬의 주기는 바꿀 수 없으나, 우리 몸이 스스로 피부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이 있다면 정말 좋겠죠?

보타닉센스는 피부가 스스로 문제의 원인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더 나은 피부, 더 나은 몸을 위해

  1. Nanashima, N., Horie, K., Maeda, H., Tomisawa, T., Chiba, M., Nakano, M., Fujita, T., Kitajima, M., Takamagi, S., Uchiyama, D., Watanabe, J., Nakamura, T., & Kato, Y. (2018). Blackcurrant Anthocyanins Increase the Levels of Collagen, Elastin, and Hyaluronic Acid in Human Skin Fibroblasts and Ovariectomized Rats. PubMed. https://doi.org/10.3390/nu10040495 ↩︎
  2. Lipman, Z. M., Labib, A., Vander Does, A., & Yosipovitch, G. (2022). Autoimmune Progesterone Dermatitis: A Systematic Review. Dermatitis, 33(4), 249-256. https://doi.org/10.1097/DER.0000000000000779 ↩︎
  3. Raghunath, R. S., Venables, Z. C., & Millington, G. W. M. (2015). The menstrual cycle and the skin. Clinical and Experimental Dermatology, 40(2), 111-115. https://doi.org/10.1111/ced.12588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