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인 비타민 C
비타민 C는 프로콜라겐 사슬이 꼬아져서 만들어지는 과정에 필수적입니다.
앞선 글에서, 콜라겐은 프로콜라겐 사슬이 꼬아져서 만들어진다고 했습니다.
머리카락을 가만히 놓아둔다고 저절로 땋아지지 않는 것처럼, 섬유아세포도 프로콜라겐 사슬을 꼬아주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프로콜라겐 세 가닥을 꼬아서 잘 붙이는 과정이 중요해요. 섬유아세포는 수산기(-OH)라고 불리는 가지를 붙여서 프로콜라겐을 땋아주는데, 수산기는 꼬여진 세 가닥을 접착제처럼 붙여서 구조를 안정화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꼭 필요한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 C입니다.
이 영양소가 있어야 섬유아세포도 프로콜라겐 사슬에 수산기를 붙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영양소가 부족하면 잘 땋아지지 않은 불량 콜라겐이 만들어지게 되고, 불량 콜라겐은 몸 안에서 곧 분해되어 버립니다.
부족한 상태가 계속 유지된다면 결국 몸 전체에 콜라겐이 부족한 상태가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잘 땋아진 콜라겐을 충분히 만들어내서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C를 열심히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라겐 보호의 중요성
이처럼 비타민 C는 콜라겐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할 뿐만 아니라, 이미 생성된 콜라겐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고 있어요.
비타민 C 영양제의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어보면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라는 설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해산소’란 우리 몸의 조직을 손상시키는 나쁜 산소를 의미합니다. 유해산소는 암을 유발하는 등 우리 몸에 굉장히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피부로 가서는 콜라겐을 파괴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유해산소가 생겨나고, 이는 DNA와 세포막, 단백질을 파괴하면서 피부에 온갖 해를 끼칩니다. 특히 유의해야 할 것은 이 유해산소가 MMP라고 불리는 콜라겐 분해효소를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콜라겐이 파괴되면서 피부에 깊은 주름이 생길 수 있어요.
그렇다면 선크림을 바르면 되지 않느냐고요? 아쉽게도 선크림은 자외선으로 인한 유해산소를 고작 55%밖에 막아주지 못합니다.1 따라서 선크림만으로 모든 피부세포를 보호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이지요
바로 이때 비타민 C가 필요합니다. 피부 세포에 비타민 C가 충분하다면 유해산소를 안정화시켜주므로 상황은 훨씬 낫습니다. 실제로 비타민 C를 피부에 바른 결과, 자외선으로 인한 홍반과 일광화상이 각각 52%, 그리고 40-60% 가량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2
피부 미백의 비밀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보호하는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과 보호뿐만 아니라 피부 미백에도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티로시나아제라는 효소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비타민 C는 이 효소의 작용을 방해하여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요.3
또한, 비타민 C는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피부에 염증이 생기면 멜라닌 색소도 덩달아 많이 생성되어 피부에 색소 침착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종류의 색소 침착에도 비타민 C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과 보호, 피부 미백까지 정말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피부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유지하기 위해 비타민 C를 먹는 게 좋을지 아니면 바르는 게 좋을지요? 다음 글을 기대해주세요!
- Hanson, K. M., Gratton, E., Bardeen, C. J. “Sunscreen Enhancement of UV-Induced Reactive Oxygen Species in the Skin.” Free Radical Biology and Medicine, 2021. ↩︎
- Nam, S., Choi, J., Kim, G. “Topical Application of No-Ozone Cold Plasma in Combination with Vitamin C Reduced Skin Redness and Pigmentation of UV-Irradiated Mice.” Biomedicines, 2023. ↩︎
- Hassan, M., Shahzadi, S., Kloczkowski, A. “Tyrosinase Inhibitors Naturally Present in Plants and Synthetic Modifications of These Natural Products as Anti-Melanogenic Agents: A Review.” Molecules, 2023.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