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항산화 비타민,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과 보호뿐만 아니라 피부 미백에도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아래의 글을 클릭하세요!)
따라서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 반드시 챙겨야 할 영양소이며, 비타민 C 화장품은 이러한 효과를 직접적으로 피부에 전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동식물은 스스로 비타민 C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경우 스스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없어서 딸기나 귤, 레몬, 브로콜리, 녹색 잎채소 등을 먹어서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피부로 흡수될 수 있는 비타민 C
그러나 비타민 C를 많이 먹기만 해서는 피부에 비타민 C를 충분히 공급하기 쉽지 않을 수도 있어요.
우리 몸은 하루에 흡수할 수 있는 비타민 C의 양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비타민 C를 피부에 바르기 시작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실제로 비타민 C가 피부로 흡수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기도 했어요.
그래서 요새는 비타민 C가 들어간 화장품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미백 화장품에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성분이지요.
비타민 C가 피부를 통해 흡수된다는 것은 여러 논문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는 안정화된 형태로 피부에 도포될 때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으며, 다양한 피부 건강 혜택을 제공할 수 있어요.
비타민 C는 주로 아스코르빈산(ascorbic acid)의 형태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순수 아스코르빈산은 불안정하여 진피층에 효과적으로 전달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마그네슘 아스코빌 포스페이트(Magnesium ascorbyl phosphate, MAP)와 같은 안정적인 형태가 사용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MAP는 피부를 통해 흡수되어 활성형 비타민 C로 전환될 수 있으며,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유해산소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1
임상 연구에서 비타민 C를 피부에 도포한 결과 자외선으로 인한 홍반을 52% 감소시키고, 햇볕에 의한 세포 손상을 40~60%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피부에 비타민 C를 4개월간 도포한 임상 연구에서는 진피층의 밀도가 증가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비타민 C가 콜라겐 합성에 관여하고, 피부 구조를 강화시키는 데 기여했기 때문이죠(JCAD Derm).
한편, 자외선은 피부 조직에 있는 비타민 C의 농도를 낮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C를 통해 자외선으로 인한 노화를 방지하고 싶다면 자외선을 받기 전보다 받은 후에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프터 선 케어가 중요한 이유라고도 할 수 있겠지요.
효과적인 비타민 C 화장품의 선택 기준
비타민 C에는 이렇게 다양한 효과가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당장 비타민 C 화장품을 구매하기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모든 비타민 C가 똑같이 효과적이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비타민 C에는 사실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비타민 C는 피부에 흡수되지 못하기도 하고, 어떤 비타민 C의 경우에는 활성형으로 전환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무리 발라도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겠지요?
따라서 피부에 흡수되면서 활성형으로 전환되고, 외부 환경에도 안정적인 비타민 C가 들어간 화장품이 정말로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예로, 마그네슘 아스코빌 포스페이트(Magnesium ascorbyl phosphate, MAP)는 피부에 흡수된 후 활성형 비타민 C로 전환되어 피부를 보호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효과적인 비타민 C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스코빌 팔미테이트(Ascorbyl 6 palmitate): 안정적인 비타민 C 에스터로, 항산화 및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MDPI).
- 디소듐 이소스테아릴 아스코빌 포스페이트(Disodium isostearyl 2-0 L-ascorbyl phosphate): 피부 침투력이 뛰어나고 안정적인 형태입니다.
- 아스코르빈산 설페이트(Ascorbic acid sulfate): 항산화 및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 테트라이소팔미토일 아스코르빈산(Tetraisopalmitoyl ascorbic acid): 피부 흡수율이 높고 미백 효과가 뛰어납니다 (JCAD Derm) (INCI Decoder).
비타민 C는 먹고 바르는 것 모두 중요하며, 특히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형태의 비타민 C를 사용하여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C를 잘 활용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세요!
- Boo, Y. C. “Ascorbic Acid (Vitamin C) as a Cosmeceutical to Increase Dermal Collagen for Skin Antiaging Purposes: Emerging Combination Therapies.” Antioxidants, 2022. ↩︎
답글 남기기